2024.4.1
2006년 MTB 입문하고 2009년에 피나렐로 FP3로 로드 입문.
2012년 프레임만 에스웍 타막 SL4로 교체 후 휠셋, 구동계, 각종 파트는 여러 번 교체했지만 프레임은 그대로 사용하며 12년 동안 인도어 포함 총 15만 km를 탔다. 징하게 탔네. ㅋㅋ
코로나 시국에 자전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기함 프레임과 구동계는 울테그라 급으로 구입하려면 최소 천만 원 이상을 지출해야 하여 지금 자전거가 타는데 문제가 없으니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길 때 기변하자는 마음으로 소모품 교체만 하며 버티다 보니 한 달, 두 달, 1년, 2년이 지나며 마일리지만 늘어나고 있었다.
그래도... 기변을 한다면 1순위는 스캇 포일이었다.
내 자전거를 늘 정비해 주는 서비 바이크가 스캇 전문점인 데다 에어로 프레임을 한 번은 타보고 싶었고, 디자인도 이쁜데 무게도 에딕트와 비슷해 20% 세일 시작 할 때 내 키에 맞는 XXS 사이즈만 있었으면 진작에 기변을 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RC 30만 XXS가 있고 RC 20 이상은 XXS 사이즈가 아예 수입이 되지 않았다.
얼마 전 스캇 간담회에서 서비가 물어보니 에딕트가 출시된 지 몇 년 되었지만 최소한 올해는 새 모델 출시 계획은 없고, 포일은 XXS 사이즈가 언제 생산, 수입이 될지 계획이 없다길래 스캇은 나와 인연 없다 생각하고 다른 메이커의 할인과 지오메트리를 보고 있었지만 꽂히는 게 없었다.
그러던 중 서비에게서 전화가 왔다. 스캇에서 Addict RC 10만 40% 세일한단다. 프로, 15, 20, 30등 다른 등급은 안 하고 오직 10만 40% 세일?? 왜??
RC 10은 스램 포스 등급이지만 얼마 전 포스가 D2로 업그레이드되었고 이 모델은 구형 포스 D1으로 조립된 완차이다.
아래 등급인 RC 15와는 구동계와 파워미터 포함 유무가 다른데 RC15가 가격도 100만 원 저렴한 데다 신형 울테그라 12단인데 RC 10은 무게가 7.9kg, RC 15는 7.6kg....
애매한 포지션의 비인기 모델이라 아마 재고떨이를 위해 40% 파격 세일을 하는 게 아닌가 싶다.
기변을 생각할 때 스램은 전혀~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 입문 후 쭉 시마노만 사용하기도 했고 주변에 스램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케이스를 종종 본 데다 프로 레이스에서의 "X킹 스램" 이미지 때문인지 별로 내키지 않았다.
하지만 스램 구동계 외에는 35미리 카본휠셋, 일체형은 아니지만 30만 원 상당의 카본 핸들바. 이뻐 보이는 컬러가 장점이었다. 그리고 RC 15는 7.6kg이지만 부품 교체로 감량을 할 만한 요소가 없어 페달, 케이지, 마운트를 달면 8kg가 초과될 거라 예상했다. 울테그라 미들 컴팩 크랭크(711g)를 듀라에이스 컴팩트(685g)로, 카세트는 11-30T 울테그라(291g)에서 듀라에이스(223g)로 100g 정도만 감량이 가능했다.
RC 10은 포스 파워미터 크랭크 48-35T인데 나는 이미 아씨오마 파워미터를 사용 중이고 스램 파미보다는 아씨오마 파미를 계속 쓰고 싶어 크랭크는 무조건 교체 대상. 무게차이가 많이 난다는 레드 크랭크에 컴팩(46-33T)으로 교체하면 제원상 무게 차이 183g보다 더 많은 최소 200g 이상의 감량이 가능할 걸로 예상되었고, 컴팩으로 바꾸면 완차 카세트 10-33은 필요가 없을 거 같았다. (현재 50-34, 11-28T 사용)
체인 늘어짐에 민감하여 자주 교체하는 편이라 현재 타막 카세트도 4년 넘게 사용을 하고 있어 이번에는 가격은 좀 비싸지만 레드 10-28T로 교체하기로 하였고 큰 T수가 줄어드니 제원상 무게 차이 55g보다 더 감량이 될 거라 기대.
서비가 톡으로 사진을 보내줬다. 박스 도착. 개봉 후 배터리, 바테잎이 빠진 가조립 후 무게를 재어보니 7.74kg.
스펙상 무게는 7.90kg인데 배터리 24g*2 = 48g, 바테잎이 아마 100g 정도라면 거의 비슷한 거 같다.
크랭크 : 제원상 무게로 포스 D1 파워미터 포함 829g 에서 레드 D1 Non-power 574g으로 255g 감량. (48-35에서 46-33이라 조금 더 감량이 되었을 텐데 실측을 못했다.)
스프라켓 : 포스 D1 10-33T 273g 에서 레드 10-28T 182g으로 91g 감량.
슈발베 원 클린쳐+부틸 튜브를 슈발베 프로원 튜브리스+실란트로 교체, 스티어러 튜브 컷팅, 헤드셋 스페이서 제거로 약 254g 감량.
교체 후 실측 무게는 7.30kg.
완차 7.9kg보다 600g 가벼워졌다.
아씨오마 양발 파워미터 (양쪽 약 308g 예상) 장착, 싱크로스 물통케이지 22g짜리 2개, 12년째 사용 중인 튼튼한 K-Edge 가민 듀얼 마운트, 바리아 마운트 설치, 배터리, 바테잎까지 감으니 7.72kg로 완성.
추가로 감량이 가능한 요소는...
핸들바를 일체형으로 교체하면 120g 예상.
카본레일 안장으로 교체 시 최대 80g 예상.
휠셋은 Syncros Capital 1.0 35mm Dic, 24 스포크 타입이 1,574g이라 가벼운 휠로 교체하면 아마 7.3kg대 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2024.4.5(금) 안장, 가민 마운트 교체
승열이가 에딕트 RC 얼티밋 완차에 달려 있던 최상급 번들 안장이 자기와 안 맞아 빼놓은 게 있다고 하여 내가 타보기로 했다. 서비 바이크에 카본레일용 7*9 클램프를 주문한 후 금요일에 교체. 무게는 250g에서 150g으로 100g이 감량되었다.
안장과 클램프만 교체했는데 왜 20g이 더 빠졌는지 모르겠지만 총무게는 7.72에서 7.60kg으로.
RC 10 번들 안장과 모양아 같아 승차감도 같을 줄 알았더니 서비는 전혀 다른 느낌일 거란다. 집에서 즈위프트 1시간을 타보니 훨씬 딱딱해서 포지션이 조금만 벗어나도 느껴져 낼 HCC 160km 장거리 라이딩이 걱정되었다
12년 동안 사용했던 K-Edge 가민 마운트도 스캇 스템 전용 마운트가 K-Edge OEM이라길래 교체. (무게는 거의 비슷)
4월 6일 HCC와 160km 장거리를 해보니 안장통도 없고 단단한 느낌이 좋아 아주 만족했다.
6월 8일 피팅 조정을 하다 안장 레일이 깨져 있어 동일한 모델의 새 안장을 구입했다. 안장 뒤쪽에 바리아 마운트를 달기 위해 너트를 박아 귀속템이 되었다.
2024.4.7(일) 스램 센터라인 로터 140mm 교환.
뒷 로터 140mm로 교체하면 추가 감량이 가능하다길래 검색.
내 몸무게는 뒤가 140mm로도 제동력이 충분하고 로터 무게 감량 (스펙상 135g - 110g = 25g), 어댑터 제거로 11g. 총 36g 감량 가능. 160mm 로터는 앞 로터 교환할 때 재사용하러 보관. 교체 후 무게는 7.58kg.
2024.4.18(목) DT-Swiss ARC 1100 DICUT 50 교체
완차 휠셋 사양이 Syncros Capital 1.0 35 Disc로 35mm 림높이에 무게는 1,574g이다.
휠셋은 좀 타다가 교체할 생각이었지만 완차 무게가 500g 정도 늘어서인지 아니면 타막에서 사용하던 펄크럼 레이싱 제로 카본이 1340g (림높이 30mm)이라 휠셋에서의 240g 차이가 커서인지 출발과 가속을 할 때 무거운 느낌이다. 어차피 지를 거라면 날씨 좋고 휴일 많은 5월 전에 사서 많이 타자는 생각에 휠셋을 주문했다.
선택 조건은
- 그동안 로우림만 사용했으니 이번에는 50mm 정도의 미들림.
- 튜브리스를 사용할 거지만 혹시 클린쳐로 돌아갈 수 있으니 훅리스는 제외,
- 타이어 25c~28c 사용 가능. (너무 와이드림은 25c가 불가능하면 제외)
- 이왕이면 지금 휠셋보다 가벼웠으면...
요즘 가성비 좋은 휠도 많지만 DT-Swiss ARC 1100 DICUT 50(1472g)을 선택했다.
지난 4월 7일 라이딩 중 현수가 시승용 휠셋을 빌려 타다 큰 홀을 밟아 앞, 뒤 타이어 동시 펑크에 소리도 꽤 크게 났었는데 흠집하나 없이 멀쩡한 걸 직접 보고 (1건의 이벤트로 운이 좋았는지 내구성이 좋은 건지 알 수 없지만) 선택에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목요일 샵에 도착하여 기존 휠셋에서 타이어와 로터를 이식. 실란트가 부족하여 50cc 정도 추가했다.
맡긴 김에 싯포스트 남는 부분을 절단하여 20g 감소.
서비가 잴 때는 7.58kg에서 7.44kg로 140g 감량되었는데 저녁에 내가 가서 재어보니 7.48~7.50kg로 왔다 갔다.
하지만 제일 가볍게 나온 무게로 기억하겠다.
2024.5.27(월) J&L 쓰루 액슬 교체
감량 아이템 중 액슬 교체를 많이 하는거 같아 J&L 쓰루 액슬이 가성비가 좋고 품질도 검증 되었다길래 이베이에 5월 3일 주문했다. 카드 수수료 포함 6.5만원이고 주문 후 24일만에 도착.
순정 액슬 실측 무게 75.3g. J&L 액슬 실측 무게 50g으로 25.3g 감량.
리무버 툴 무게가 23.1g으로 자전거 무게는 총 48.4g 감량.
액슬에 고정 가능한 리무버 툴을 사용할 수 없어 데이세이버 경량 툴(33g)을 가방이나 지갑에 보관해야 하니 실제 감량 효과는 겨우 15.4g이다. 😒
2024.5.28(화) Token 체인 캐쳐 추가.
서비가 셋팅을 잘해줬지만 뒷 휠 허브 라쳇을 내가 청소하고 구리스를 바른 후 타면 체인이 이탈하는 경우가 좀 있었다.
바깥으로 떨어지는거는 체인링이 좀 긁히는거지만 안쪽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두어번 있어 체인 캐쳐를 달기로 했다.
토켄 체인 캐쳐가 무게가 10g 정도로 가벼운 편이라 다행.
어제 쓰루 액슬 교체, 캐쳐 추가 후 무게는 7.40kg.
2024.8.22(목) 스램 RED AXS E1 레버 (캘리퍼 제외) 교체
울테그라만 사용했었고 기변 할 때도 포스 정도면 충분하다 생각했지만 레버 크기가 손이 작은 나와 맞지 않는다.
불편한 정도라면 그냥 참겠는데 이전에 없던 왼손의 손저림이 심하여 레버 때문이 아닌가 의심되었다.
마침 RED AXS E1 레버가 기존 포스와 호환이 되고 레버만 구입이 가능하다길래 6월에 예약 후 2개월만에 도착했다.
- 레버 교체, 호스 연결 후 위치 조절. 5mm 정도 리치가 길 수 있다던데 매뉴얼대로 세팅하니 낮은 느낌이라 조금 올려줬다.
- 블리딩 후 브레이크 간격 조절. 손가락이 짧아 20mm 정도 안쪽으로 밀었다. 더 밀 수 있으나 브레이크 잡으면 레버와 핸들바가 닿여 이 정도까지만.
- 바테잎 교체. 어느새 10,000km를 탔더니 땀에 절어 재사용 불가. 수파카즈가 스캇 싱크로스 라이트 웨이트 바테이프보다 한쪽이 6g이 무거워 고민했는데 플러그만 따로 무게를 재니 수파카즈 13g, 싱크로스 3g. 플러그를 싱크로스로 쓰면 한쪽당 4g이 수파카즈가 더 가볍다.
- 헤드셋의 베어링을 점검. 겉의 녹을 제거 후 그리스를 발라줬다.
작업 전 7.40kg. 레버와 바테이프 교체 후 7.28kg.
바이크 매거진에서 실측한 신형 E1 레버 무게는 개당 202g. 직접 실측한 D1 포스 레버 2개 무게 478g.
478 - 404 = 74g이 감량되어야 하는데 46g이 더 감량되었다. 레버 외 바뀐거는 바테이프 말고는 없는데.... 🤔
처음 필드 라이딩을 하고 난 후 손저림이 여전하였다. 라이딩 마치고 서비 바이크에 들리니 서비가 레버 피팅을 다시 해줬다. 그리고 다음날부터 드라마틱하게 손저림이 줄었다. 강하게 오래 쥐어야 약간의 저림이 있을 정도 였고 이마저도 손힘을 빼면 사라질 정도.
손저림이 사라지니 후드 상단, 한 손가락으로 브레이크 레버를 걸쳤을 때, 네 손가락 모두 후드 아래로 감아서 댄싱할 때 모든 포지션이 만족스럽다.
보너스 버튼으로 변속하는것도 편했고 브레이크는 포스 캘리퍼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부드러움이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모든 점이 굿~~ 레버 사이즈나 브레이크 감에 불만이 있다면 교체를 추천한다.
2024.9.7(토) 스램 RED E1 체인 교체
기변 후 로라 5,425km, 도로 5,364km. 총 10,939km 를 탔다.
얼마전 1만 km를 넘었을 때 체크를 해보니 조금 더 타도 되겠다길래 2주 가량 더 탔고. 뒷 변속이 느려진거 같아 샵에서 체크를 하니 교체 할 타이밍이 좀 지났다고 한다. 포스 체인에서 레드 E1체인으로 교체.
서비에게 부탁하여 체인 컷팅 후 다시 풀어 무게 실측. 기존 포스 체인은 받침 종이 무게 12g빼면 238g, RED E1 체인은 216g으로 22g 차이. 교체 후 완차 무게도 7.28에서 7.26kg로 줄었다.
가격이 꽤 차이 나지만 (7.7 vs 12.8) 느낌이 궁금하니 한 번은 사용해지만 마일리지가 포스에 비해 짧다면 다음에는 다운그레이드를 해야 할 거 같다.
시마노보다 체인 수명이 길다지만 가격을 따지면 비슷하겠군.
2024.11.8(금) 스램 AXS 블립 스위치 추가
블립 스위치 무게 개당 7g * 2 = 14g 증량.
2024.12.4(수) 일체형 핸들바 (Syncros Creston iC SL 380mm-90mm) 교체
완차에 포함된 폭 380mm, 스템 90mm가 잘 맞는거 같아 동일 스펙 일체형으로 교체하려 했으나 공홈에는 품절. 알리에서 사려니 가품일 가능성이 높고 이베이에서 사려니 교체 공임까지 고려하면 너무 비싸 포기했다가 서비 바이크에 예약 부탁하고 8개월을 기다려 득템.
CRESTON 1.0 카본 핸들바 + RR 1.5 Stem + 전용 마운트의 무게는 501g.
일체형 핸들바 + 전용 마운트(Long type) 무게는 361g으로 140g이 가벼울 예정.
작업하는 김에 헤드셋 베어링 체크해보니 위에는 겉에 조금 녹이 생겼지만 아래는 땀때문에 재생 불가하여 교체.
일체형이 조금 낮은 느낌이라 5mm 스페이스링을 추가하였고 바테잎은 짧게 탑부터 감았다.
블립은 양면 테잎으로 고정.
7.30kg 에서 7.14kg로 160g 감량.
2025.2.13(목) SRAM RED E1 크랭크암 165mm로 교체
20년 전 MTB입문할 때는 긴게 좋다며 172.5mm 크랭크를 사용했었다. 로드는 170mm를 사용했는데 당시에는 170mm 보다 짧은 크랭크암은 구하는게 어려워 길다는 느낌이나 불만은 없었다.
요즘 피팅 대세가 짧은 크랭크암을 사용이기도 하고 키 167cm, 인심 77cm로 단신인 나에게 170mm는 긴 편인거 같고 업힐이나 고강도 라이딩에서 댄싱을 많이 하는 이유가 암 길이 때문이 아닐까 라는 고민이 생겼다.
스램 레드 165mm 크랭크암은 품절. 작년 12월에 입고 예정이라더니 계속 미뤄져 중고 장터를 뒤져도 없고, 스램은 시마노와 다르게 알리에서 호환되는 암도 찾기 힘들어 언젠가는 오겠지 하며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제야 입고 되어 샵에 도착했단다.
실측을 하니 343g에서 314g으로 29g이 가벼워졌다.
핸들바 교체 후 물통 케이지 볼트 교체. 앞 타이어 굳은 실란트 제거 후 교체를 했었는데 그 때문인지 완차 무게는 7.14kg에서 7.08g으로 총 60g 감량.
피팅을 다시 하여 안장 높이는 5mm 이상 올렸고 안장 앞뒤 위치는 그대로 두었으나 집에서 1시간 가량 로라를 타니 조금 불편한 감이 느껴져 3mm 앞으로 당겼다.
2025.2.19(수) 안장 (Berk Lupina Short Padded) 교체
암 교체를 하는 날 서비가 안장 패드의 중간 부위가 갈라지고 코 부분은 본딩이 떨어진걸 발견했다. 전립선 구멍이 없는 모델이라 시트 포스트로 땀이 안 떨어져 좋다고 생각했더니 패드가 못 버티네. 같은 안장으로 교환해도 구조상 또 발생할 문제일거 같아 다른 안장을 검색하였고 버크 안장 후기를 보니 괜찮아 보여 사이즈가 비슷한 숏 모델, 너비 132mm로 서비에게 주문 하였다.
싱크로스 안장은 150g이었는데 새 안장은 96g 으로 54g 가볍다. 주로 앉는 안장 중간 부위 기준으로 7mm 정도 낮다고 하여 싯포스트를 더 뽑았다. BB 중심부터 65.8cm로 셋팅.
안장에 기존 마운트를 달 수 없어 이것 저것 검색하다 https://concentriccycling.com/ 에서 3D 프린트로 에딕트 RC 싯포스트에 맞는 마운트를 제작 판매중이라 구입했다. 마운트 무게는 21g.
2025.3.3(월) 트라이픽 BB86 트위스트핏 DUB전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베어링 BB 교체,
물통 케이지 (토픽 경량 RS10) 교체
기변 후 11개월, 2.2만 km를 탔는데 BB 베어링에 녹이 생겨 트라이픽 비비로 교체하였고, 물통 케이지도 토픽 경량으로 교체. 피팅을 다시 보며 오른쪽 클릿 위치 조정, 싯포스트를 +2mm, 안장은 조금 뒤로 이동했다.
스램 순정 비비는 67g이었고 트라이픽은 센터락 방식이라 무게 112g으로 45g이 더 무거워졌다. 순정 BB도 잡소리가 없었지만 서비가 추천하길래 증량을 감수하며 교체.
물통 케이지는 이전 싱크로스 케이지 2개 44g + 볼트 2g에서 12g(레드) + 14g(블랙) + 볼트 4g 총 16g 감량으로 마무리. 무게는 7.02kg에서 7.04kg로 20g이 증량되면서 최종 7kg 언더는 포기.
포스 앞드, 뒷드, 캘리퍼 그리고 로터를 교체한다면 감량이 가능하겠지만 부품 수명이 다할 때 까지는 이 셋팅으로 계속 탈 예정이다.
2025.3.13(목) SRAM RED E1 크랭크암 160mm로 교체
크랭크암 165mm로 바꾸고 한 달가량 타보니 160mm가 궁금해졌다.수입사 홈피에는 품절이라 이번에도 서너달 기다려야 할 거 같아 서비에게 주문을 부탁하였는데 일주일도 되지 않아 입고 되었다.
165에 적응 좀 더 하고 바꿀까 아주 잠깐 고민했지만 160의 느낌이 너무 궁금하니 참을 수 없다.
무게는 2g차이. 165는 적응 실패에 대비해 바로 판매하지 않고 당분간 선희에게 대여하기로 했다.
싯포스트는 +5mm 올리고 안장은 조금 앞으로 조정.
로라 90분을 타보니 느낌은 나쁘지 않고 주말 라이딩이 기대된다.
2025.4.25(금) 트라이픽 제트스트림 할로우 빅풀리 교체
빅풀리의 성능에 대한 홍보에는 전혀 동의하지 않고 변속 트러블에 대한 우려 때문에 빅풀리를 구입할 마음은 1도 없었지만 이 제품은 기존 케이지에서 풀리만 교체를 하며 체인 길이나 변속 셋팅도 건드리지 않는게 ( B텐션 정도은 조절할 수도) 마음에 들었고 매번 라이딩 마치고 체인과 풀리 청소를 하는데 풀리가 커지면 청소하기 수월할 거 같다는 생각에 질렀다.
금요일 퇴근 길에 서비 바이크에서 오일링을 한 후 집에서 직접 교체 하였고 정품 풀리에 비해 +20g 증량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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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Addict RC 10 MY24 완차 기준
7.90kg → 6.76kg (페달, 케이지, 마운트, 센서 제외)
크랭크 : SRAM RED eTap AXS (D1) 46-33T 교체
스프라켓 : SRAM RED eTap AXS (D1) 10-28T 교체
타이어 : 슈발베 프로원 TLE (앞 25c, 뒤 28c) 교체 : 7.30kg
페달 : 아씨오마 파워미터 듀오 (304g) 추가
마운트 : 싱크로스 물통 케이지(44g), 가민 마운트 추가 (41g), PRO Camera 마운트 + 바리아 마운트 (28g) : 7.72kg
안장 : SYNCROS BELCARRA R SL CHANNEL SADDLE 교체 : 7.60kg
로터 : 뒤 SRAM 센터라인 140mm 교체 (어댑터 제거) : 7.58kg
휠셋 : DT-Swiss ARC 1100 DICUT 50 교체, 싯포스트 절단 (20g) : 7.44kg
액슬 : J&L 쓰루 액슬 앞뒤 교체, 리무버 툴 제거, 토켄 체인 캐쳐 추가 : 7.40kg
레버 : SRAM RED AXS E1 교체 : 7.28kg
체인 : SRAM RED AXS E1 교체 : 7.26kg
블립 : SRAM eTap 블립 B1 AXS 추가 : 7.30kg
핸들바 : Syncros CRESTON iC SL HANDLEBAR 380mm * 90mm (320g),
Syncros Garmin Mount Long type (41g) 교체. : 7.14kg
크랭크암 : SRAM RED E1 165mm (314g) 교체 : 7.08kg
안장 : Berk Lupina Short Padded 132mm (96g)로 교체, 바리아 마운트 교체 (21g) : 7.02kg
비비 : 트라이픽 트위스트 핏 BB86 (112g), 토픽 페자 물통 케이지 (12+14g) : 7.04kg
크랭크암 : SRAM RED E1 160mm (312g) 교체 : 7.04kg
타이어 : 뒷타이어 슈왈베 프로원 튜브리스 + 실란트 교체 : 7.14kg
빅풀리 : 트라이픽 제트스트림 할로우 빅풀리 교체 : 7.16kg